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한국어교육전공

Home > 학과 > 미래융합학부 > 한국어교육전공
  • 학과문의 : 031-229-6276 학과문의 : 031-229-6276
    • 학과소개
    • 교수소개
    • 교육과정
    • 교과목해설
    • 비교과교육과정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해설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를 하나의 외국어로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한국어학을 탐구하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어문규범
    (Korean Orthography)
    한글맞춤법, 표준어 규정, 국어의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 국어 어문 규범에 대해 다룬다.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의 본질을 살펴보는 학문으로, 언어의 체계 및 특징 등을 파악하여 한국어라는 개별 언어를 언어학 전체의 테두리 안에서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가르치기 위한 기본과목으로, 한국어 교육에 관련된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한국의 현대문화
    (Con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의 제반 문화 현상을 살피고, 그 특징과 양상을 학습함으로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교육으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문학개론
    (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의 개념, 특질, 장르, 사상들에 대해 학습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학교육으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사의이해
    (Understanding Korean History)
    한국 역사를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각 시대의 특징과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해 학습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 한국문화교육으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문법론
    (Korean Grammar)
    형태소, 어절, 문장에 이르기까지 한국어 문법 요소들의 특징을 학문적으로 탐색하는 것으로, 한국어 문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의미화용론
    (Semantics · Pragmatic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어휘 및 문장에 나타나는 의미를 연구하고 나아가 담화 차원에서 말의 쓰임을 학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언어들과 음운, 형태, 통사, 화용적 측면에 대해 비교, 대조해 봄으로써 언어적 보편성과 개별성에 대해 다룬다.
    외국어습득론
    (Theor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개별 언어인 한국어 학습 및 습득을 위해 외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습득의 차이점을 통해 효과적인 한국어 습득 방법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Foreign Language Teaching Methods)
    외국어 교육에 필요한 언어교수 이론을 학습한 후 한국어 교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을 탐색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Teaching of Korean Pronunciatio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의 음운 체계, 음운배열, 음운과정을 다룬 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방법을 다룬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Teaching of Korean Vocabulary as a Foreign Language)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다룬 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어휘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다룬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Teaching Receptive Skill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듣기와 읽기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그 구체적인 지도법을 다룬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Teaching Productive Skill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말하기와 쓰기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그 구체적인 지도법을 다룬다.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
    (Studies on Teaching Korean Culture)
    문화의 개념, 언어와 문화교육의 관계를 비롯하여 한국 사회와 문화, 한국문학의 이해, 한국문화의 교수요목 설계, 한국문화교육방법을 다룬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Teaching Korean Grammar as a Foreign Language)
    국어문법 교육과 달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지식 및 교수 방안을 익혀 한국어 문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Material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재의 현황을 파악한 후 학습 목적 및 학습자 대상에 따라 교재를 선택할 수 있고, 학습자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평가론
    (Evaluation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평가의 지식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다른 외국어 능력시험,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평가 체제와 주요 특징을 분석하는 과목이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Practicum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예비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어 수업 참관, 자료 개발, 수업지도안 작성, 모의 수업 실연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현장을 체험하는 과목이다.
    한국어교육실천방법론
    (Practical Metho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학습자 분석, 수업지도안 작성, 교재교구개발, 수업 실연 및 평가 등 일련의 체계적 교수 설계에 요구되는 교육공학적 실천지식에 대해 다룬다.
    스마트한국어교육
    (Smart Educ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콘텐츠 개발 방법에 대해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