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지도학 > 교과목 개요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개요
아동영어교육론
(Theory of Child English Education)
아동영어지도사 자격증 취득과목으로 아동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기본이 되는 언어습득의 이론을 익혀서 아동영어학습을 원활하게 하는 요인을 알아내고 아동영어지도 시 그들의 영어습득을 용이하게 돕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동들은 어떻게 영어를 습득하고 영어습득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을 살펴본다.
영어발음및억양지도
(Teaching English pronunciation & Intonation)
스토리텔링지도사 자격증 취득 과정 중의 한 과목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전반적인 발음교육에 대한 변천사와 발음교수방법들을 알게 하고 실제의 영어발음을 하나하나의 단어로 문장안에서 연습할 수 있도록 원어민의 발음을 동영상과 함께 제시한다. 이 과정을 통해 정확히 발음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 회화에서 실수하기 쉬운 발음과 억양을 실제 대화문을 통해 연습한다.
영어듣기지도
(Teaching English Listening)
NEAT대비 의사소통 목적을 위한 듣기 연습을 세 분류의 학습자(아동, 중등, 성인)와 언어 듣기 실력(초급, 중급, 고급)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한다. 전체적으로 영어듣기지도의 변천사와 교수방법들을 습득하고 다양한 예문을 통한 듣기연습을 익힌 후 교사로서의 듣기지도의 현안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본인의 듣기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시사영어
(Current English)
최근 대두되고 있는 사건 사고 그리고 주요 뉴스에서 거론되는 사회적 이슈들을 영어로 익혀보는 과정이다. 영어의 실제적인 사용과 논리적인 제시 방법, 그리고 일상적인 대화에서 한 차원 높아진 영어로서 접근하도록 향상시켜주며 대학원 면접이나 취업시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는 과정이다.
영어말하기지도
(Teaching English Speaking)
NEAT 대비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말하기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말하기 지도의 변천사와 지도방법들 그리고 초급, 중급, 고급에 맞춘 말하기 연습을 익힌 후 교사로서 말하기지도의 현안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본인의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영어구연동화이론
(Storytelling Theory)
아동들을 위한 동화를 이용한 지도법에서 기본적인 구연동화의 이론과 발성법 그리고 구연동화에 적절한 동화 고르기 등의 이론적 고찰에 그 목적을 둔다.
영어읽기지도
(Teaching English Reading)
NEAT 대비 학문적 영어의 기초가 되는 단문에서 장문까지 여러 장르의 영문 글을 독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직독, 직해의 전략과 훈련에 중점을 둔 과정이다.
실용영문법
(Practical Grammar)
기존의 영문법을 재해석해서 실제 사용되는 언어로써의 문장구조를 이해해서 정확한 문장의 구사력을 확대하려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아울러 교실에서 가르치는 문법은 어떻게 제시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고찰과 함께 효과적인 문법교수법 개발에 부가적인 목적이 있다.
교수학습활동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Teaching & Learning Activity)
영어교수와 학습의 기본적인 이론을 고찰하면서 실제 이루어지는 교실에서의 모든 활동을 교실영어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영어쓰기지도
(Teaching English Writing)
NEAT 대비 영어의 네 가지 기술의 마지막 단계인 영어쓰기지도는 대학생 수준의 기본적은 학문적 영어 문장을 구사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잘 나타낼 수 있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스토리텔링기법
(Storytelling Technique)
영어구연동화의 이론에 근거한 실제적인 발성법과 동화종류에 따른 다양한 구연동화의 접근을 시도해 보는 실용적인 과정이다.
수업설계및학습내용
(Learning Plan and Learning Contents)
실제 교실 수업을 임하기전의 전체적인 수업 계획과 한 과정을 구성하는 수업 내용의 단계적인 제시 등을 기획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세우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아동영어교재탐구
(Study of Child English Textbook)
아동영어지도사 자격증 과정으로 현재 쓰이고 있는 아동영어교재들을 조사하여 내용을 분류하고 어떤 활동들과 지도방법들이 있는지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내용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찰해 본다.
동화속영미문화지도
(English Culture Teaching in Story)
스토리텔러 자격증 과정으로 영어동화 속에 나타난 영미문화요소를 찾아 그 배경과 유래를 설명하고 아동지도 시 제시할 수 있는 언어요소 표현방법과 활동방법들을 익히는 과정이다.
교실영어
(Classroom English)
아동영어교사가 영어로 영어수업을 이끌 때 필요한 영어표현들과 실제 수업 운영에 필요한 용어 등을 배워서 원어수업을 잘 지도할 수 있게 함에 그 목적을 둔다.
영어습득론
(English Acquisition Theory)
대학원에 진학 시 시험교과목중의 하나이자 교원임용고시 시험 교과목중의 하나로써 언어와 학습 그리고 교수의 정의를 내려보고, 언어학습의 기본 이론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실제적인 교수법을 접해보고 주요한 영어교육관련 용어들을 정리해 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영어교수법
(English Methodology)
대학원 진학시험 및 임용고사 시험 과목 중의 하나로 역사적인 교수법의 고찰을 실질적인 교실수업상황으로 제시하고 기본적인 교실 수업에서 고려해야 하는 지침사항들을 하나씩 익혀가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아울러 여러 가지 새로운 교수법을 자신의 수업상황에 부합하도록 적용하는 지침을 알려 주고 자신의 교수법을 고안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다.
창의적 아동영어지도법
(Creative Child English Teaching Method)
영어공교육 강화방안에 TEE교사양성이 급선무가 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예비 및 현직 아동영어교사로 하여금 실제적인 영어교수능력과 창의적 요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창의적 교수방법 등을 익히게 하여 스스로의 수업 계획을 하고 영어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청소년영어지도법
(Youth English Teaching Method)
GCU TESOL 과정으로 청소년 영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수업에서의 주의사항 그리고 실제 영어토론수업 실습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사로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성격유형별영어학습
(English Learning according to character type)
영어 고유의 특성을 앎과 동시에 내 성격에 꼭 맞는 맞춤식 영어 학습전략을 찾는 코칭과정으로 자신의 성격분석을 통해 스스로 영어 학습 실패 원인을 알게 하고, 자신의 성격에 맞는 학습 방법을 찾게 하고 더불어 맞춤식 개별 코칭을 제공한다. 이는 학습자에게 향후 성공적인 자기 주도적 영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길을 안내하고, 부모(또는 교사)에게는 자신과 다른 유형의 자녀(학습자)를 이해하고, 성격유형에 따라 동기부여, 학습 지도, 의사소통 전략, 진로 지도 등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영어학습코칭
(English Learning Coaching)
영어교육 전문가로서 학습자에게 성격유형별 맞춤식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영어 학습의 장애나 스트레스 발생 시 학습자의 심리적 상태와 학습 정도를 파악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다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코칭해주는 상담사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방과후지도론
(Theory of after-school teaching)
방과후지도사 자격증과정으로 방과후지도의 개념, 수업의 유형별 특징, 아동발달의 단계 등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고찰하는 과정이다.
교수학습론
(Theory of Teaching & Learning)
방과후지도사 자격증과정으로 교수학습지도의 정의, 교수방법의 이론, 방과후 지도사의 자질과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방과후프로그램운영및관리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of After-school Program)
방과후 지도사 자격증 과정으로 방과후시설 설치계획, 방과후 프로그램의 계획, 프로그램 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방과후 학습지도 실제
(Practice of After-school Teaching)
방과후지도사 자격증과정으로 방과후지도에서의 생활지도, 아동안전관리, 문제행동지도, 숙제지도 등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는 과정이다.
매스미디어 활용영어
(Mass Media based English)
신문, 라디오, TV,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내적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영어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간단한 만화나 광고문에서 신문 사설에 이르기까지 단계별제시로 언어 실력의 단계와 부합하도록 교과내용을 배열해 두었다.
아동영어성경
(Child English Bible)
아동을 위한 기본적인 영어성경의 이해, 영어 용어와 표현을 정리하여 쉽게 제시하는 과정이다.
관광통역영어
(Tour guide English)
항공 분야, 호텔 분야, 관광 안내 분야에 관련된 영어를 학습하여 관광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영어 표현을 해당 분야에 진출하였을 때의 활용도를 높인다.
토론학개론
(Introduction to Debate)
토론구술면접지도자자격증과정의 하나로 토론의 기초, 토론의 방법, 토론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론적으로 제시하는 과정이다.
토론이론과 실제
(Practice and theory of Debate)
토론구술면접지도자자격증과정의 하나로 토론의 현장적용, 수업시 토론이용방법, 토론진행에 대한 실제적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