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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학과

Home > 학과 > 예체능학부 > 엔터테인먼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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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해설
엔터테인먼트기획론
(Entertainment Planning)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기획, 홍보, 마케팅, 메니지먼트에 대한 관계들을 종합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한다.
기초댄스
(Basics of Dance)
연기를 시작하면서 배우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인 신체를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류와 문화콘텐츠
(Hallyu and Culture Contents)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한류 현상을 지속시키기 위한 문화콘텐츠 전략을 사례연구를 통해 탐구하고 이해한다.
미디어예술과 사회
(Media arts and Society)
미디어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적 구조를 분석하여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공연예술의이해
(Understanding the Performing Arts)
공연예술의 기본적인 맥락을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공연예술의 특성과 제작과정을 탐구하고 이해한다.
방송스타일링
(Broadcasting Styling)
방송실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프로그램 별 맞춤형 스타일링 기법을 학습하여 현장 밀착형 방송 스타일링 기법을 습득한다.
문화산업론
(Theories of Culture Industries)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산업적 관점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문화산업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공연기획과제작
(Performance Planning and Making)
공연기획의 사례연구를 통해 공연기획의 기본 틀을 제시하고 제작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기초음악통론
(Theory of Music)
음악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여러 가지 요소와 기호, 스케일, 모드, 코드, 악기 등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필요한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것이다.
무대공연연출론
(Theories of Stage Performance Management)
무대 장치, 조명, 음향, 무대미술 등 공연과 연련된 전반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고 조율하는 연출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코드활용법
(Code Workshop)
실용음악에서 쓰이는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코드패턴과 함께 재즈나 영화음악등 대중음악에서 많이 쓰이는 코드까지 학습하여 음악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미지 메이킹
(Image Making)
이미지가 형성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서 역할창조를 위한 방법론을 다양화 할 수 있도록 색과 선, 매너와 움직임, 그리고 말과 소리에 대한 연구를 한다.
다매체연기
(Multi Media Acting)
카메라 연기를 중심으로 영화/TV드라마/시트콤 연기를 모두 잘 해낼 수 있는 연기자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중예술론
(Understanding the Popular Arts)
대중문화의 역사적 관점, 대중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는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 그리고 문화가 매스미디어와 맺고 있는 관계 분석, 대중예술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스타의 의미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K-POP작곡법
(Composition of K-POP)
K-POP만이 가지는 특성과 형식을 분석하고 K-POP에서 자주 사용되는 코드패턴들을 이용하여 K-POP 작곡기법과 편곡법까지 학습하여 수준 높은 K-POP을 학습자 스스로 완성하도록 한다.
기초연기
(Basics of Acting)
연기의 기본이 되는 감각훈련, 관찰훈련, 집중과 반응 등을 단계별로 학습한다.
컴퓨터 악보제작
(Computer Music Notation)
컴퓨터음악 테크닉에서 중요하면서 기본적인 컴퓨터 악보를 제작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해 악보를 쉽게 인지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영상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the Visual Culture)
영화, 만화, 광고, 사진 등 영상문화 일반의 기본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컴퓨터음악
(Computer Music)
컴퓨터 음악에 관한 기본 개요에서부터 컴퓨터음악사보법, 작곡법, 편곡법, 엔지니어링 ,시퀀싱 고급 테크닉을 통하여 디지털 음악에 사용되는 모든 것을 학습하여 어떠한 제작물이라도 직접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비주얼사운드
(Visual Sound)
영상에 쓰이는 촬영기법과 영상 편집, 제작 기술과 함께 음악과 음향을 에디팅 하는 것을 학습하여 개인적 동영상(뮤직비디오, 티저, 개인 홍보물 등)을 만드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는 것이다. 영상음악 제작에 있어서의 기술적인 능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경험하며 영상과 음악의 직접 제작이 가능하게 된다.
미디어 비지니스
(Media Business)
문화예술상품을 이용하여 홍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미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이해한다.
연극개론
(Introduction to the Theatre)
연극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희곡, 연출, 연기, 미술 및 극장기술 등 연극요소의 특성을 탐구하며, 이것들이 어떻게 결합하여 연극이 만들어지는 지에 대한 원리를 학습한다.
극장일반상식
(Understanding theater)
극장을 중심으로 문화공연예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극장공간의 역사, 종류, 제반시설과 기자재의 명칭과 기능을 익힌다. 또한 무대의 각종 메커니즘과 공연·운영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반주법
(Instrumental Accompaniment)
다양한 장르에서 쓰이는 코드와 리듬들을 이용하여 각 음악에 따른 적합한 스타일의 피아노 반주법을 배우는 것이다.
영화사
(History of Cinama)
영화 탄생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영화의 흐름과 변화를 살펴본다.
세계연극사
(History of World Theatre)
세계연극의 기원, 동서양의 배경과 연극의 큰 흐름을 파악한다. 연극의 기원에서부터 오늘날의 연극까지 시대별 공연의 특징과 사회적인 배경을 이해시켜 연극의 큰 흐름을 파악한다.
방송연예학개론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 Entertainment)
방송연예분야의 기초이론과 실제 현장에서 방송프로그램이 제작되는 과정을 사례별 연구를 통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방송안무
(Broadcasting Dance)
K-POP의 중요한 요소인 안무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재즈 댄스, 힙합 댄스, 스트리트 댄스 등 각종 장르의 댄스를 학습 후 응용 가능 하게 하는 것이다.
보컬테크닉
(Vocal Technique)
다양한 호흡법, 발음 교정, 발성 테크닉, 마이크 사용 테크닉 등 보컬에 필요한 전반적인 고급 테크닉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디지털싱글앨범 제작 프로젝트
(Digital Single Album Production Project)
작곡과 편곡에 필요한 다양한 장르의 악기별 특징, 실용적 화성법, 소리의 합성 과정 등을 학습하여 개인창작물을 미디프로그래밍과 레코딩 등을 통한 디지털싱글앨범으로 제작하는 것을 프로젝트화하고 실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