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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학과

Home > 학과 > 평생교육학부 > 평생교육학과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해설
평생교육론
(Introduc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에 관련된 이론을 제시하여 평생교육이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근거와 평생교육실천의 가치를 제시하고, 최근에 만들어진 평생교육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평생교육관련 제도와 행정을 소개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평생교육과 다른 나라의 평생교육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설계
(Teaching Design)
교수설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교육자 특성, 학습내용, 학습 환경, 조직 환경의 특성을 만족시키는 교수설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의 목적·방법·과정, 상담원의 양성, 상담의 본질규명 등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생활이나 일신상의 문제를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을 주는 일로서, 현재 임상(臨床)·교육·산업·인사 등 널리 현장에서 쓰이고 있다. 따라서 검토해야 할 과제도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법을 제시한다.
원격교육론
(Distance Education)
매체를 통해 시간과 거리상으로 떨어져 교수-학습을 진행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그동안 주로 실천적인 면에서 소홀히 진행되어 왔다. 최근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도 이론적인 면보다는 평생교육사회에서 원격교육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원격교육의 기본적인 내용을 탐구하면서 실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실습
(Practice for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 및 성인교육 및 원격교육의 기본원리를 배우고 익히며, 평생교육을 구현한 실습기관을 방문 및 실습활동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총체적으로 학습한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program)
최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관심이 평생교육자, 평생교육기관, 학계 등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프로그램은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전문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론들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로 개발에 필요한 절차와 방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나아가 실제로 대상별, 영역별 프로그램에 따른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안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노인교육론
(Education for Elders)
노인들의발달특성과 학습특성을 이해하여 노인학습자들의 학습기회를 증진시키고 노인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여성교육론
(Introduction to Gender Education)
여성 삶을 교육을 통해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여성의 교육을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동시에 여성교육에 관한 역사, 철학,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적 접근을 시도하여 여성의 삶과 여성교육의 폭 넓은 이해를 그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경영론
(Business Administration to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및 중요성을 배우고 익히며, 평생교육경영에 관여하고 있는 현재의 경영자나 지도자, 요원, 앞으로 평생교육에 관심과 실행방안을 고찰하고, 전략적 사고와 행동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평생교육방법론
(Lifelong Education Method)
평생교육방법을 위한 성인 교육적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다른 학습방법과의 차이점을 좀 더 분석적으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평생교육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보다 세분하여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방법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게끔 여러 가지 평생교육방법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육, 훈련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인적자원개발론은 성인교육론, 평생교육론과 연계하여 인적자원개발의 역사, 개념, 관련 학문의 지식 기반을 이해하고, 주요 경향과 실제 사례들을 탐구하고, 조직학습과 학습조직을 분석하고, 인적자원개발을 가정, 지역사회, 일터, 학교, 국가에서 적용하는 힘을 기른다.
성인학습 및 상담
(Adult Education and Counsel)
평생교육 및 성인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익힌다. 또한 상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익힌다. 아울러 성인학습을 실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원리인 성인에 관한 상담방법과 평생교육의 장에 있어서 성인의 학습활동을 도와주고 촉진하고 나아가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방법을 배우고 익힌다.
직업진로설계
(Career Coach)
내담자의 성격·환경·경력 등을 파악하여 올바른 직업관과 진로를 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 커리어코치가 하는 업무, 즉 커리어코칭은 취업난과 실업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른 최근의 사회상황을 반영하여 하는 과정을 안내한다.
청소년교육론
(Youth Education Theory)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교육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 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문화예술교육론
(Arts & Culture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을 문화적 교육으로 이해하고 문화, 예술, 교육을 통합할 원리를 찾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 현장에서 예술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 가를 배우는 수업으로 다양한 예술적 시각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인간의 삶이 가치를 갖는 방식을 학습한다.
시민교육론
(Citizen Education)
국민이 국가의 주권자로서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치현상에 관한 객관적 지식을 갖추고 정치적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며, 비판의식을 갖고 정치과정에 참여하여 권리와 의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법을 익힌다.
지역사회교육론
(Community Education)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교육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평생교육을 통한 자아계발을 지원하며,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원동력을 제공하는 지역의 주체로 교육한다.
교육복지론
(Education Welfare)
인적자원 중요성에서 국민 개개인에게 자신의 잠재능력과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적 환경제공과 교육의 기회에서 교육의 과정, 결과를 보장하는 복지사회가 추구해야할 책임과 역할 알기 및 학교에서의 인간 존엄성은 물론 사회적 평등 및 다양한 사회문제 예방과 학생권 강화 알기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청소년지도능력 함양을 위한 중요교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필수과목.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청소년문화의 변화양상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의 생활세계에 대한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전문지도사로서의 문화적 잠재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y)
청소년지도능력 함양을 위한 중요교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필수과목.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실천영역별 지도기법 및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지도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Nourishment System Theory)
청소년지도능력 함양을 위한 중요교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필수과목.우리나라의 청소년육성정책과 관련법규 및 행정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육성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청소년육성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통합미술심리
(Integrated Art Psychology)
통합미술심리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미술작품 창작과정과 놀이과정 및 미술이 다른 영역과의 통합을 이루어서 개인의 심리적 갈등을 완화시키는 심리치료의 기초단계이며 특징은 영유아교육기관과 사회복지기관 현장에서 필요한 미술치료와 놀이치료 그리고 예술치료 등 통합교육의 기초적인 치료 방법에 도움을 주는 과정이다.
SNS 마케팅실무
(SNS Marketing Management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2013-1563호 민간자격으로 등록된 자격증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를 활용하여 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의 마케팅홍보를 도와서 매출증진을 도모하는 직무능력과 SNS활용에 관한 분석 및 제안 등 컨설팅업무를 수행하여 SNS마케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직무능력을 구비하였는지 여부를 적합한 검인증 과정을 통하여 평가하여 적격자를 선발하고 인증서를 발급한다.
인성계발지도사
(The Theory of Cultivating Human Nature)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으로 2015년 7월부터 각급 교육기관의 인성교육 실시가 의무화됨에 따라 향후 인성교육과 관련한 전문인력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성계발론 수업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학교와 기업 등 각 수요처가 필요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이끌어갈 수 있는 인성계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원예심리상담론
(Horticultural Counseling Psychology)
상업적인 플라워 디자인에서 벗어나 자연물을 디자인으로 활용한 매개수단으로 인간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하고, 이를 새로운 삶에 연결시키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서 원예심리상담은 시각매체 중 자연물을 사용하여 인간의 손상된 부분에 올바른 변화를 줌으로써 인격을 통합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지도론
(Instruction in the Career Guidance)
본 자격증은 직업의 세계로 들어가기 전 취업을 위한 진로설계,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설계, 직업생활 간 다른 직위로 변경되거나 전직을 위한 진로설계, 퇴직이후의 진로설계 업무를 수행하여 고객 맞춤형 진로설계를 지원하는 직무에 활용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Youth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사례연구, 프로그램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심리및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변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가정, 학교, 사회적 요인 등을 청소년의 주변 환경과 관련시켜 이해하고, 청소년 상담에 필요한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와의 관계, 상담기법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Leadership)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청소년문제와보호
(Youth Care)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청소년기의 확대에 따른 각종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 분석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문제와 보호관련 이론적 배경 및 청소년문제와 보호를 위한 영역별 다양한 청소년문제행동의 원인과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을 위한 대안프로그램 등 대책과 예방에 대한 실제를 학습한다.
청소년복지
(Social Welfare with Youth)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 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Voluntary Management)
사회복지분야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원봉사의 의미와 특징 및 이론들을 이해하고, 자원봉사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관리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문자해득교육론
(literacy education)
기능적 문해개념에 입각한 문해교육에의 새로운 접근은 단순한 문자교육 프로그램들만의 개별적 접근을 통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문해교육의 발전전략은 제도적·정책적 차원에서의 거시적 접근과 교육 내적 프로그램 차원의 미시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병행될 때 성립될 수 있다. 교육 내적 측면에 있어서도 문해교육의 성공은 학교와 사회교육 간의 연계·통합에 의해서 가능하다. 향후의 문해교육은 단순한 문자해득교육의 범주를 넘어서 크게 확산되어 성인교육의 중요 부분으로 부각되어야 하며, 특히 광범위하고 다양한 교육결손 집단을 위한 실질적 문해교육의 확충에 중점을 둔다.
환경교육론
(environmental education)
환경교육은 지식의 전수뿐만 아니라 의식의 변화, 습관과 기능의 개발, 가치관의 함양,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하는 목표를 동시에 강조해야 하며, 기존의 교과목에 추가되는 분과적인 새 교과서가 아니라 전통적인 학문분야간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는 학문의 일환으로서 새로운 개념·방법·기술을 요구한다. 또한 환경교육의 대상은 모든 연령집단, 즉 취학 전 아동, 초·중등 학생, 대학생, 직장인, 가정주부, 노인 등 전 국민에 해당하며, 개인의 경우 가정·학교·사회를 통한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노동시장및노동법규
(Labor market and Labor laws)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으로 이 과목은 노동력이라는 상품에 대해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에 거래가 이뤄지며, 이러한 거래를 통해 그 노동력 상품의 가격(임금) 및 활용조건(근로조건)이 결정되는 것과 관련되는 제도적 장치와 협상과정을 포괄하는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근로자들의 노동 및 노동 행정 사업과 관련된 규정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