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사회복지학과

Home > 학과 > 보건복지학부 > 사회복지학과
학과문의 : 031-229-6268(재학생실습)031-229-6259, 6269(시간제실습)031-229-6219, 6268

 

  • 학과자랑
  • 학과소개
  • 교수소개
  • 교육과정
  • 교육과정로드맵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준거틀을 제공. 사회복지 전문가가 지녀야 할 실천방법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의 철학과 역사, 그리고 개별사회 복지서비스들을 살펴 본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행동 및 인간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준다. 크게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이론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본 개인, 가족, 사회속의 상호작용과 생애주기적 이론에 입각해서 살펴 본 인간발달단계와 과제 등 세 가지 차원을 검토하고 이러한 관점이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사회복지학의 연구대상이자 실천 지점인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이 강좌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분석해봄으로써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기본 지식과 실천기술 및 모델 등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실천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기술들을 학습한다.
사례관리론
(Case Management)
사례관리란 지역사회내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의 조정과 통합, 자원 연결 등의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으로, 수요자 중심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천기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기초이론을 배움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결정요소를 파악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사회복지 정책의 방향을 탐구하고 사회복지정책의 계속적 발달을 위한 대안 제시 능력을 향상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정책과 실천방법, 관련서비스를 살펴봄으로써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리나라 아동복지 영역의 실태와 문제점을 모색해본다.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 등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이론 및 기법들을 학습하는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과학적 조사방법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의 기본개념과 한계성, 윤리성 등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연구문제 설정, 측정, 표집, 자료수집방법 및 다양한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Youth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청소년활동을 위한 실제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관, 단체, 시설의 정책 사업과 프로그램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사례연구, 프로그램계획, 설계, 편성, 실행, 관리, 평가를 연습하여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여성복지론
(Social Service for Women)
여성과 여성문제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여성과 관련된 주요 사회문제들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규명하고 여성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논쟁점들을 검토한다. 아울러 여성복지정책 및 다양한 실천영역을 고찰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여성복지실천프로그램 및 실천기법들을 학습한다.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elfare)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분야의 하나인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배경, 이론 및 서비스, 그리고 학생들의 제반문제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개입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People with Disability)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이러한 목적 하에서 본 과목에서는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장애에 대해 접근하는 다양한 시각 및 장애인 복지의 이념과 가치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새롭게 정리되고 있는 장애에 대한 정의 및 분류에 대해 학습하고 장애에 대한 생애 주기에 따른 특성, 유형에 따른 특성, 정도에 따른 특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아울러 장애인 실태 및 장애인 복지 관련법들과 정책 현황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ork&Welfare)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점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한 실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에 기본 목표를 둔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 방법들 중에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중요성과 의미를 학생들에게 각인시키면서 사회복지활동의 주요 장으로써 존재하는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일들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학부졸업의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한다. 특히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민감성을 함양한다. 다음으로 한국의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과정 및 개입방안들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현대 가족들이 경험하게 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과 그 개입방안을 탐색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the Aged)
노인과 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고령화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파악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인들이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를 위한 소득 및 고용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자원봉사론
(Voluntary Management)
사회복지분야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원봉사의 의미와 특징 및 이론들을 이해하고, 자원봉사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필요한 관리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주는 조직 내부 및 외부 요인들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사회복지조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기능과 원칙, 발전과정, 사회보장제도의 형태별 원리와 특성을 다룬다. 또한 사회보장제도 내용을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를 중심으로 현황 및 주요 쟁점들을 살펴보고, 사회보장제도의 발전 과제와 전망에 대해 이해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시행규칙의 개정에 따라 필수과목으로 규정된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현장으로 투입되기 전에 거쳐야 하는 인턴십 차원의 교육과정이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의 구체적 실천은 현장에서 프로그램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사회복지가 자원봉사와 차별될 수 있는 것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기획능력은 사회복지 전공자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 관리, 운영기술 및 평가 등 프로그램 전 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Youth Care)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청소년기의 확대에 따른 각종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 분석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문제와 보호관련 이론적 배경 및 청소년문제와 보호를 위한 영역별 다양한 청소년문제행동의 원인과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육성과 적절한 보호활동을 위한 대안프로그램 등 대책과 예방에 대한 실제를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elfare Morality and Philosophy)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그리고 사회의 가치관의 이해와 필요성을 알아본다. 그리하여 학생들 각자가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정신장애인의 사회재활을 위한 다학제간 팀 활동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관련된 사항들을 학습한다.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의료사회사업은 질병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질병을 가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초점을 두고 의료팀의 일원으로서 환자 및 가족의 사회기능 향상을 위해 전문적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질병의 예방, 치료 및 재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의 한 전문분야이다.
청소년복지
(Social Welfare with Youth)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 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가족정책론
(Family Policy)
사회정책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기반으로 건강가정기본법에서 명시한 건강가정정책을 수립 단계부터 평가단계까지의 전 과정을 다룬다. 건강가정기본법 이전과 이후의 가족정책, 외국의 가족정책 사례 등을 고찰함으로써 가족정책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이해한다. 가정의 건강성 증진과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되어야 할 구체적인 정책 영역과 과제를 다룸으로써 가족정책의 내용을 학습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Leadership)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계획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과목으로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지도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특성의 이해와 청소년지도의 성격 및 특성, 청소년지도의 이론 및 원리, 청소년지도의 기법 등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다문화복지론
(Multicultural Welfare)
21세기 점차 인종적으로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비영리기관의 운영
(Non-Profit Organizations)
사회복지기관을 포함하여 다양한 비영리조직의 유형, 시설 설치와 운영방식, 재정관리, 직원관리, 홍보 및 후원관리 등 비영리시설의 설치와 운영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습득한다.